본문 바로가기

사진이야기/사진관련 사용기

fomapan classic 100 필름(포마 100 필름)사용기 및 데이터


그동안 흑백 필름을 쓰면서 코닥 외에는 다른 필름을 생각해본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코닥이 필름사업부 정리하고 (2017년자로 다시 필름사업을 편다고 하네요!!)


예전에 2008년도에 100피트에 10만원 아래였던 필름값도 점점 올라서 13~15만원정도로 가격이 오르고


특히 즐겨썼던 t-max400은 리뉴얼이 되면서 아예 100피트로는 나오지도 않는등으로 인해


다른 필름쪽으로 눈을 돌려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중, 50피트 단위로도 판매를 하면서 가격도 저렴한 포마 필름이 눈에 들어오게 되어서


이번 기회에 한번 구매를 해보게 되었죠.

 

포마는 체코의 회사입니다. 1921년도에 세워졌고, 회사 연혁을 보니 1932년부터 흑백필름을 판매하기 시작했네요.


가격은 저렴하지만 성향이 t-max와 비슷하다는 말도 있고 해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지면...


포마 100을 사게 된 가징 큰 이유는


1. 저렴하다.


2. 50피트단위로 판매도 된다!!!

 (로더가 하나기때문에...... 이거저거 쓸려먼 짧을수록 편하겠죠)


3. 입자감이 t-max와 비슷하다는 평!!







50피트단위라고 해서 필름통이 작거나 한것은 아니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33미터 라고 쓰여있던게 17미터로 줄어있네요 ㅎㅎㅎ


캔이 그동안 보던 t-max통보다 좀 두꺼운 느낌???


제가 써본게 t-max밖에 없어서 그거랑만 계속 비교 하네요 ㅋㅋ






특이했던점은 필름의 색입니다.


완전 회색빛같은 느낌이더라고요.


왜 더 회색같은 느낌일까 하고 생각했는데


필름 면을 만져보니 필름 면이 되게 얇습니다!!!!!!


뭔가 많이 얇은 느낌!!


지금 쓰고 있는 필름들과 비교해보자면...



회색입니다.


아 물론 티맥스 100도 회색빛이 돌긴 합니다.


위에  사진은 티맥스 400이랑 비교한거라 그렇네요 ㅎㅎ


400필름은 거의 검은색이죠!!!!!!




<현상>


현상데이터는 포마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fomapan-100.pdf


혹시 모르니 여기에도 슬쩍 얹어놓음.


그동안 티맥스는 교반을 5초로 했었는데 포마필름은 10초 교반을 하게 되어있더군요.


교반을 많이 하면 콘트라스트가 높아지고, 적게 하면 낮아지는 특성이 있는데


아무래도 특성이 좀 콘트라스트가 티맥스에 비해 낮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은 중간에 5초만 교반을 하고 내려놓으려다가 아 맞다 하면서 집어든적이 몇번 있었네요 ㅋㅋㅋ


현상은 D-76 (1:1)로 하였는데 포마 공홈에서는 1:1용액은 따로 표시가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웹서칭을 통해서과 자료를 통해서 찾아 본 다음...


현상타이머앱은 매시브데이터에 있는 값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20도, 10분, 30초 후 10초 교반)


결과는....


아!!! 역시 ISO 100이구나!!! 싶게 나왔습니다.


특성은 듣던대로 티맥스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판단이 됩니다만


제 작업 특성상 인화는 하지 않으므로 단정은 내리기 어렵겠네요.


구지 비교를 한다고 하면...




비교가 안되는 필름으료 비교를 해서 좀 죄송합니다만..


비슷한것을 촬영한게 저거밖에 없네요 ㅎㅎㅎㅎ


사실 촬영 환경은 많이 다릅니다. 


포마가.. 플레시까지 썼으니까 아무래도 깔끔하게 나온 감이 있죠.


하지만 대충 입자감이 저렇고 하다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결과물>


현상 후 스캔

2012/08/27 - [사진이야기/사진관련 사용기] - Fotobox Scan & Save 2.0, 사진생활에 새로운 재미를 주는 필름스케너 사용기!






찾아보지 않았을때는 잘 몰랐는데 막상 찾아보니까


흑백 필름도 종류가 이것저것 있습니다.


그동안 썼던 티맥스 시리즈,  제일 궁금했던 일포드, 그리고 롤라이, 포마.... 그리고 다시 나올 코닥까지...


이래저래 시도할게 많아지는 한해가 되겠네요!!!



1. 장점

 - 입자가 곱다

 - 역시 iso100이다.


2. 단점

 - 교반 시간이 헷갈림....


3. 특징

 필름 면이 얇다